베드섹터란, 논리적 손상 또는 물리적 손상으로 인해 하드디스크의 저장 영역에 데이터를 쓰거나 읽어들이지 못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사용하지 못하는 공간). 예를들어, 물리적 손상의 경우는 하드디스크에 흠집이 나거나 즉 물리적 데미지를 입었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논리적 손상이란 바이러스, 충돌, 비정상 종료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만약 아래의 지엠데이터 스캔 프로그램으로 논리적인 베드섹터를 발견하였으면, 다행히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다만 물리적 베드섹터일경우 치료가 불가능 한것은 알고 계셔야 합니다.


하드 스캔(HDD Scan)을 이용해서 베드섹터를 검사할 수 있는데 하드 스캔은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http://www.gmdata.co.kr/gmtools/hddscan.html


다운로드 받으셨으면, 하드 스캔을 실행합니다.



다음을 누릅시다.



여기서 우리는 베드섹터를 검사를 해야합니다. '전체 / 부분 디스크 배드섹터 검사'에 체크하고 다음.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기본값으로 두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이제 검사를 누르면 검사가 시작됩니다.



=============================================================

            GMDATA HDD SCAN Ver 2.0 검사레포트               

=============================================================

. 검사모델(드라이브) : SAMSUNG HD322HJ

. 버스타입: SATA

. 펌웨어: 1AC01110

. 제조사 : SAMSUNG

. 로컬리스트 : (null)

=============================================================

. 검사시작(일자/시간): 2012-07-14 오후 11:43:28

. 검사종료(일자/시간): 2012-07-15 오전 1:39:23

. 검사진행시간:01:55:54

.

. 검사범위(시작섹터~종료섹터): 0 ~ 625137344

. 검사범위(시작(MB)~종료(MB)): 0.0MB ~ 305242.8MB

. 검사범위(시작(GB)~종료(GB)): 0.0GB ~ 298.1GB

.

.

. 검사완료(검사된 전체섹터) : 625137344

. 검사완료(검사된 전체(MB)) : 305242.8MB

. 검사완료(검사된 전체(GB)) : 298.1GB

.

.

.

. 배드카운트:0

======================================


베드섹터를 검사해보았으나 다행히도 배드카운트가 0이다. 정말 다행인듯.

-------------------------------------------------------------------------------------------

베드섹터 검사와 복구가 둘다 가능한 HDD Regenerator라는 프로그램을 아래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그러면, 'Windows에서 직접 손상된 드라이브 표면에 물리적 불량  섹터를 복구 하려면 (XP / Vista / 7) ⓘ ≪≪ 요기를 클릭 하세요.'를 눌러주세요. 여기서 물리적 불량 섹터를 복구할 수 있다고 했지만, 여기서 말하는 물리적은 자기적입니다. 하드 디스크가 직접적인 충격을 받았거나 전기로 인한 충격 등 이 경우엔 앞에서 말했듯이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작업할 드라이브에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작업 시작을 누르면 작업 목록에 올라갑니다. 그러곤 창이 하나 또 뜨죠.



1번은 빠르게 베드섹터 검사를 원할 경우에 사용합니다. 여기서 2번은 일반 검사. 3번은 단순히 버전을 보여주고, 4번은 복구 시 기록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2번을 눌렀을 경우에 또 선택할수 있는 란이 뜹니다.



여기서 1번은 검사와 복구를 둘다 하겠다는 의미고, 두번째는 검사는 하나 복구는 하지 않겠다, 세번째는 베드섹터가 아니더라도 범위 내의 모든 섹터를 복구시키겠다라는 의미입니다. 1번을 입력해보았습니다.



여기서 B는 베드섹터가 발견된 갯수, R은 복구된 배드섹터 갯수를 의미합니다. 검사가 시작된 경우에 끝나기 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