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폼 추가


이번에는 또 하나의 폼을 만들어보고, 그 폼을 제어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프로젝트를 만들고, 프로젝트 탐색기에서 프로젝트 명을 우클릭 또는 프로젝트 -> 폼 추가를 선택하세요.

그런 뒤에 폼이 선택된 상태에서 열기를 누른 후에 프로젝트 탐색기에 새로 추가된 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폼만 추가했다고 된게 아닙니다. Form1로 돌아가 Form2를 화면에 표시해보도록 해봅시다.

폼 Form1을 더블 클릭하여 코드 편집창으로 되돌아가서 폼이 로드되면 Form2도 같이 띄우게 하겠습니다.


폼 로드 이벤트 내에 다음과 같이 작성해봅시다.


Private Sub Form_Load()

Form2.Show 'Form2를 화면에 표시함

End Sub


그런 뒤에 F5를 눌러서 결과를 확인해봅시다. 



폼 두개가 화면에 정상적으로 표시되었죠? 이 Show 메서드는 화면에 표시됨과 동시에 메모리에 폼이 로드됩니다.

즉, Load의 기능을 같이 수행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불러온 폼을 다시 감추려면 Show 메서드가 아닌 Hide 메서드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더이상 쓸일이 없다면 Unload 문을 사용합니다.


폼이름.Show '폼을 메모리에 로드시키고 화면에 표시합니다.

폼이름.Hide '메모리에서 사라지진 않지만 화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Load 폼이름 '폼을 메모리에 로드시킵니다. 화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Unload 폼이름 '폼을 메모리에서 삭제합니다.


2. 폼의 시작 순서 변경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보면 항상 첫번째로 작성한 폼이 화면에 표시되게 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면 폼의 순서를 변경할때가 있을수 있는데, 이것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탐색기에서 프로젝트를 우측 클릭 하시고, 프로젝트 속성을 누릅니다.



그러면 프로젝트 형식, 시작 개체, 프로젝트 이름, 설명 등을 보실수 있는데 그 중 시작 개체를 변경합니다.

그리고 Form2로 변경하여 확인을 누르시고 결과를 확인해봅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시작 폼이 Form2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S 참고로 시작 개체에서 Sub Main은 모듈을 사용하여 Main 프로시저를 작성합니다. 이때는 폼이 로드되지 않고 메인 프로시저 내의 코드가 실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