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메이커 구성 요소 살펴보기

 

게임메이커의 인터페이스를 살펴보기 전 게임메이커에 존재하는 구성 요소들을 먼저 봅시다.

 

1. 스프라이트: 오브젝트를 우리가 볼 수 있도록 만들어주며, 컴퓨터의 그래픽을 담당합니다.

2. 사운드: 배경음 또는 효과음을 예로 들수 있으며, 게임에 들어가는 모든 소리들은 사운드에 해당합니다.

3. 백그라운드: 말그대로 게임에 사용되는 배경 이미지이며, 기본색은 회색입니다.

4. 패스: 오브젝트의 이동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5. 스크립트: 앞에서 말한 GML을 사용하여 작성할 수 있으며, 타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슷합니다.

6. 폰트: 게임에서 사용되는 글꼴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7. 타임라인: 알람과 비슷하나 오브젝트의 액션을 더욱 더 세밀하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8. 오브젝트: 구성 요소중 가장 중요하며, 게임에서 나타나는 플레이어, 장애물등 모두 이곳에서 만들어집니다.

9. 룸: 게임의 화면을 말합니다. 이곳에서 오브젝트와 배경을 배치시킬 수 있습니다.

 

2. 게임메이커 메뉴 살펴보기

 

<파일 메뉴>

 

새로 만들기 - 새 게임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불러오기 - 게임 프로젝트를 불러옵니다.

최근 파일 - 최근에 열었던 게임 프로젝트를 볼 수 있습니다.

저장 - 현재 게임 프로젝트를 모두 저장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 현재 게임 프로젝트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시킵니다.

게임 EXE화 - 게임 실행파일을 생성합니다.

인터넷에 게시 - 요요 게임즈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게시할 수 있습니다.

리소스 불러오기 - 확장자가 .gmres인 리소스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 오브젝트 등)

리소스 저장하기 - 리소스를 확장자가 .gmres인 파일로 저장합니다.

고급 모드 - 고급 모드를 해제하면 심플 모드로 돌아갑니다. 왠만해선 해제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환경 설정 - 게임 제작 환경에 대한 설정을 합니다.

종료 - 게임메이커를 종료합니다.

 

 

<편집 메뉴>

생성(Insert) - 리소스를 생성합니다. (오브젝트, 스프라이트 등)

복제 - 선택한 리소스를 복제합니다.

그룹 생성(Insert Group) - 선택한 리소스 트리에 하위 그룹을 추가합니다.

제거 - 선택한 리소스 파일을 제거합니다.

이름 바꾸기 - 선택한 리소스 파일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속성 - 리소스의 편집창이 열리며, 리소스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리소스 찾기 - 목록에서 리소스를 검색합니다.

리소스 트리 열기 - 리소스 메뉴의 모든 트리를 엽니다.

리소스 트리 닫기 - 리소스 메뉴의 모든 트리를 닫습니다.

오브젝트 정보표시 - 모든 오브젝트의 주요 정보를 한눈에 표시합니다. 

백그라운드 설정 변경 - 백그라운드 설정을 변경합니다. 블록 패턴이나 단색 수정이 가능합니다.

 

 

<리소스 메뉴>

스프라이트 생성 - 새 스프라이트를 만듭니다.

사운드 생성 - 새 사운드를 만듭니다.

백그라운드 생성 - 새 백그라운드를 만듭니다.

패스 생성 - 새 패스를 만듭니다.

스크립트 생성 - 새 스크립트를 만듭니다.

폰트 생성 - 새 폰트를 만듭니다.

타임라인 생성 - 새 타임라인을 만듭니다.

오브젝트 생성 - 새 오브젝트를 만듭니다.

룸 생성 - 새 룸을 만듭니다.

게임 정보 변경 - 말 그대로 게임 정보를 변경합니다.

게임 설정 변경 - 게임의 설정을 변경합니다. 이곳에서 그래픽, 해상도, 로딩바 유무 등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확장 패키지 선택 - 게임메이커에 존재하지 않는 함수를 추가시킬수 있습니다.

상수 정의 - 사용자 상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자주쓰는 상수는 여기서 정의합니다. 

트리거 정의 - 트리거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트리거는 조건과 액션으로 나뉩니다.

파일 포함 - 외부 파일을 포함합니다.

 

 

 

<스크립트 메뉴>

스크립트 불러오기 - 작성한 스크립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확장자는 .GML 입니다.

전체 스크립트 저장 - 전체 스크립트를 저장하거나 선택된 스크립트를 따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기본 변수 표시 - 기본 변수의 종류를 표시합니다.

기본 함수 표시 - 기본 함수의 종류를 표시합니다.

확장 함수 표시 - 확장으로로 추가된 함수의 종류를 표시합니다. (확장패키지 등)

콘텐츠 표시 - 콘텐츠의 종류를 표시합니다.

리소스 명칭 표시 - 지금까지 만든 리소스를 모두 표시합니다.

스크립트 검색 - 스크립트 내용을 검색합니다.

리소스 이름 확인 - 리소스의 이름에 이상이 없는지 검사합니다.

전체 스크립트 확인 - 스크립트에 이상이 없는지 검사합니다.

 

 

<실행 메뉴>

일반 게임 실행 - 게임을 실행합니다.

디버그모드 게임 실행 - 디버그 모드로 게임을 실행합니다.

 

 

 

<윈도우 메뉴>

늘이기 - 모든 편집창을 정렬합니다.

아이콘 정렬 - 아이콘을 정렬합니다. 자세히는 이것이 어디에 쓰이는지 모르겠습니다.

전체 닫기 - 모든 편집창을 닫습니다.

 

 

<도움말 메뉴>

도움말 - 게임메이커 8.1의 도움말을 살펴봅니다.

튜토리얼 - 튜토리얼을 봅니다.

확장 패키지 - 확장 패키지의 도움말을 살펴봅니다.

뉴스 - 게임메이커 관련 뉴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더 보기 - 요요 게임즈 사이트로 이동하여 튜토리얼을 볼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 -  요요 게임즈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포럼 - 게임메이커 포럼으로 이동합니다.

위키 - 게임메이커 위키로 이동합니다.

버그 리포트 - 요요 게임즈 사이트로 이동하여 발견된 버그를 보고할수 있습니다.

게임메이커 폴더 열기 - 게임메이커가 설치된 폴더가 열립니다.

게임메이커 정보 - 게임메이커의 버전 정보를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