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바스크립트 소개


1995년, 넷스케이프 사의 브랜든 아이히(Brendan Eich)가 라이브 스크립트(live script) 언어를 개발하기 시작합니다. 그 후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사와 제휴를 맺으며 그 당시 유명했던 자바의 이름을 본따 '자바스크립트'로 변경되어 다시 개발이 시작됩니다. 그러자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이에 대항하기 위해 VB 스크립트를 발표하고 그 후에 자바스크립트와 비슷한 J스크립트를 발표하게 됩니다. (익스플로러 3.0에 Jscript 탑재)


그러자 넷스케이프 사에서 1996년, 표준화를 위해 자바스크립트의 기술 규격을 ECMA 국제회의에 제출하고 1997년에 ECMA 스크립트의 첫번째 버전인 ECMA-262가 발표됩니다. 자바스크립트와 J스크립트 등 ECMA 스크립트와의 호환을 목표로 두며 조금조금씩 기능이 확장되기 시작합니다.


이 자바스크립트의 특징이라면, 자바와 문법 체계가 비슷하나 이것은 자바와 자바스크립트 둘다 C 언어의 기본 구문을 바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지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으며, 인터프리터형 언어이기 때문에 컴파일 과정이 필요가 없습니다. 상당히 배우기 쉬우며, 동적인 페이지를 구성할때 쓰인다던지, 데이터 타입이 엄격하지 않습니다.


2. 개발 도구 설치


자바스크립트는 메모장을 이용하여 개발할 수도 있지만, 이 강좌에서는 개발 도구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Visual Web Developer 2010 Express는 아래의 링크로 접속하여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http://www.microsoft.com/visualstudio/en-us/products/2010-editions/visual-web-developer-express


INSTALL NOW 버튼을 누르면 Microsoft 웹 플랫폼을 설치해야 한다는 페이지가 뜹니다.

웹 플랫폼 인스톨러 3.0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시킵니다.


위와 같은 창이 누르면 설치를 누릅니다. 설치하는 동안 재부팅 여부를 묻는 창이 여러번 뜰 수 있으며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축하합니다. 다음 제품이 설치되었습니다'란 메시지가 뜹니다. 설치가 끝나고, Visual Web Developer Express 2010 SP1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다음 강좌에서는 자바스크립트 내의 변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