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강좌 도중에 이해하는 것이 힘들었다거나, 무엇이 빠진 느낌이 들었다거나, 예제를 그대로 따라갔는데 예상치 못한 오류에 부딪히게 되는 부분들을 모두 고려하여 기존에 작성된 파이썬 강좌의 일부분을 수정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 들어가면 더 좋은지, 아니면 지금 강좌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말씀해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만족스런 강좌 게시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1) 각 강좌마다 실제로 배운 내용을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해볼 수 있도록 5-6개의 과제들을 강좌 아래에 마련해 둘 생각입니다. 예를 들어서, 아래와 같은 문제들이 포함되어 올라올 것 같습니다.

2) 방금 막 입문한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좀 더 소통의 기회를 늘리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강좌 게시글을 작성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었던 반면에, 이번에는 좀 더 추가해야할 부분은 추가하고 수정해야 할 부분은 수정하면서 자주 올라오는 질문을 정리해서 강좌 게시글의 내용 일부를 보탤 생각입니다.

3) 파이썬을 제외한 나머지 언어들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개선 과정을 거쳐갈 것이고, 다른 분들의 요구에 따라서 커먼 리스프나 한동안 게시글이 올라오지 않았던 MFC/API와 같은 부분들도 집중적으로 다룰 생각입니다. 


앞으로도 작성될 강좌 게시글들의 목적은 모두 입문 개발자의 초석을 다지는 것에 있습니다. 도표나 구체적인 설명, 예시를 통해서 스스로 이해하고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강좌의 취지가 될 것입니다.


제목

수정 여부 

파이썬 강좌 1편. 시작

V

파이썬 강좌 2편. 간단한 문법 살펴보기

V

파이썬 강좌 3편. 변수(Variable)

V

파이썬 강좌 4-1편. 수치 자료형(Numeric Data Type)

V

파이썬 강좌 4-2편. 문자열(String)

V

파이썬 강좌 4-3편. 리스트(List)


파이썬 강좌 4-4편. 튜플(Tuple)

 

파이썬 강좌 4-5편. 사전(Dictionary)

 

파이썬 강좌 4-6편. 부울(Bool)

 

파이썬 강좌 5편. 조건문(Condition Statements)

 

파이썬 강좌 6편. 반복문(Loop)

 

파이썬 강좌 7편. 함수(Function)

 

파이썬 강좌 8-1편. 클래스(Class)

 

파이썬 강좌 8-2편. 생성자와 소멸자(Constructor and Destructor)

 

파이썬 강좌 8-3편. 상속(Inheritance)

 

파이썬 강좌 8-4편. 연산자 오버로딩(Operator Overloading)

 

파이썬 강좌 9편. 모듈(Module)

 

파이썬 강좌 10-1편. 입출력(I/O)

 

파이썬 강좌 10-2편. 파일 입출력(File I/O)

 

파이썬 강좌 11편. 예외 처리(Exception Handling)

 


P.S. 2차 도메인이 기간 만료로 죽어버렸던 것을 지금 확인하고 다시 살렸습니다. (blog.eairship.kr 관련)